학습 목표
타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정수 타입, 실수 타입, 논리 타입, 문자 타입을 이해한다.
변수, 상수, 리터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자동 타입 변환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동 타입 변환을 어떤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변수 -> 값을 할당, 대입 연산자 or 할당연산자라고 불린다.
변수명은 영문자, 숫자, _, $ 사용가능하며 대소문자로 구별되어 인식하고, 숫자로는 시작될수 없다.
리터럴 -> 문자가 가리키는 값 자체를 말한다.
상수 -> 변하지 않는 값을 말하고 final double로 명시한다.
타입 -> 값이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 값이 저장되는 방식이다.
기본타입 -> 데이터의 실제값이 저장된다.(정수,실수,문자,논리)
참조타입 -> 데이터의 주소값이 저장되고, 8개의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이다.
정수 타입 -> byte(1byte), short(2byte), int(4byte), long(8byte)
실수 타입 -> float(4byte), double(8byte)
논리 타입 -> boolean(1byte) -> true or false 로 나뉜다.
문자 타입 -> char(2byte) -> 유니코드로 문자를 저장한다.
자동 타입 변환은 byte 크기가 작은것에서 큰것으로 변환되고, 덜 정밀한 곳에서 정밀한 곳으로 변환된다.
byte(1) -> short(2)/char(2) ->int(4) ->long(8) -> float(4 -> 표현될 값이 더 정밀) -> double(8)
수동 타입 변환은 캐스팅 연산자() 를 사용해서 변환한다.
연산자 모음
산술 연산자
+ -> 덧셈 연산자
- -> 뺄셈 연산자
/ -> 나눗셈 연산자
% -> 나머지 연산자
* -> 곱셈 연산자
비교 연산자
> , < , <=, >=
등가 비교 연산자
==, !=
논리 연산자
&& -> and 연산자 둘다 true일때 true를 반환, 둘중 하나라도 true 가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 -> or 연산자 둘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를 반환, 둘다 false 여야 false를 반환.
공부가 부족했던 부분
정수, 실수 타입 오버플로우, 언더플로우에 대해 정확히 설명이 되지 않는점,
오늘의 느낀점
점점 공부해야 하는 양이 늘어가는것같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매우 재미있고, 기대된다ㅎㅎ
'자바(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생성자, 내부 클래스) (0) | 2022.11.07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클래스, 객체, 필드, 메서드) (0) | 2022.11.07 |
클래스(Class), 객체(Object) 공부하기 (0) | 2022.11.04 |
배열공부하기 (0) | 2022.11.03 |
제어문, 반복문 공부하기 (0) | 2022.11.03 |